(html lang=ko
top of page
Search

"AGBA 부회장 Jason Wong, 아시아 SPAC의 대부로 혁신적인 'SPAC 2.0 버전' 제안 발표"

2023년 4월 19일에 홍콩에서 "홍콩 SPAC 상장 및 합병, SPAC2.0 버전 추천 서밋 포럼"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 회의는 미국연합상업협회(AGBA)에서 주최 되었으며, 협회 부회장이자 SME해외상장캐피탈그룹 특별 고문인 Jason Wong 회장이 초대되어 참석하였습니다.

이 회의에서 Wong 회장은 홍콩 SPAC의 현재 개발 상황과 관련된 상장 규칙에 대해 다양한 실질적인 제안을 내놓았습니다. 이를 통해 홍콩 SPAC의 매력을 높여 업계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고자 하는 의도를 나타냈습니다.


Wong 회장은 현재 홍콩 SPAC 시장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으며, 주요 문제점으로 투자자의 진입 제한, 시장에서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부족한 매력, SPAC 창업자의 이익 우선 및 진입 어려움, 대상 기업의 감춰진 높은 비용과 상장 효율 부족 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현재 홍콩 SPAC 시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Wong회장은 다양한 개선 제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안에는 일반 투자자의 SPAC 참여와 거래 허용, 창업자 보상 권리의 제거 및 현금 보상 도입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더 많은 우수한 대상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SPAC 합병 거래와 PIPE 투자를 동시에 진행하도록 허용하는 것도 제안 중 하나 입니다.


Wong 회장은 홍콩 SPAC 2.0 버전 제안을 내놓음으로써 현재 홍콩 거래소의 SPAC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과 충돌하지 않는다고 강조하며, 홍콩 거래소의 노력은 우수한 창업자를 유치하고 합병 대상의 가치 평가 제한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합병 거래를 규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현재 검토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은 투자자, 창업자 및 대상 기업의 이익과 요구를 균형 있게 고려하고 모두 만족 시키는 방법, 전반적인 시장 품질을 저하 시키지 않으면서 더 많은 우수한 대상 기업을 빠르게 상장하고 자금을 조달하도록 유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SPAC의 독특한 장점을 최종적으로 체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홍콩에서 SPAC(특수목적인수회사)의 발전이 예상보다 미흡한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홍콩에서 14개의 SPAC이 제출되었지만, 승인을 받은 것은 5개 뿐이며, 작년 두 번째 분기 이후로는 새로운 홍콩 SPAC이 1개밖에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상장된 5개의 홍콩 SPAC은 상장 이후 거래량이 낮으며, 현재까지 어떤 합병 거래도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발표된 Wong 회장의 제안은 현재의 홍콩 SPAC 시장 전반적인 포지셔닝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 시장의 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회의 종료 후, Wong 회장과 그의 팀은 더 많은 전문 의견을 수집하고, 가능한 빨리 제안 보고서를 작성하여 홍콩 거래소에 제출하여 이 산업이 더 나은 방향으로 더 빠르게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Comentarios


bottom of page